본문 바로가기

Daily life

아이나비 블랙박스 v500 문제 발생하여 아이나비 z5000 플러스 구매

300x250

 

아이나비 v500 쓰다가 화면 줄감 및 검은화면 발생하여 z5000 PLUS 구매를 했습니다. 어느 순간 블랙박스를 확인하려고 보니 녹화되는 화면이 검은색으로 들어오고, 녹화 영상도 그렇게 보이고 그래서 카메라 모듈에 문제가 발생했구나 생각했습니다. 찾다보니 v500 에 이런 문제가 많이 있는가 봅니다. 고온 상태가 되면 접촉 불량이나 카메라 모듈에 문제가 발생하는 가 봅니다. 뭐 제 추측이고, 어째든 몇 년이 지난 모델을 수리해서 다시 사용하는 것보다는 다시 새것으로 구매를 하는 것이 속 편할 것 같아서 그냥 z5000 PLUS 모델로 구매하였습니다.

 

https://search.shopping.naver.com/catalog/26218074522?cat_id=50002731

 

팅크웨어 아이나비 Z5000 Plus (2채널) : 네이버 쇼핑

녹화채널 : 분리형 2채널, GPS : 외장형(별매), 저장매체 : Micro SD메모리카드, 품목 : 블랙박스(2채널,분리형), 해상도(전방카메라) : Full-HD(1920x1080), 부가기능 : 나이트비전, 해상도(후방카메라) : Full-

search.shopping.naver.com

 

 

 

그런데 더 좋은 모델을 구매하지 않고 해당 모델로 구매하게 된 이유는 블랙박스 제품의 호환성과 비용적인 측면에서 적당한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같은 제조사의 경우 블랙박스에 쓰이는 전원 라인과 연결되는 커넥터 배선 등을 호환되도록 만든 제품이기도하고, 이런 관점에서 처음 블랙박스를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추후 변경시에도 같은 라인의 제품을 구매하게될 확율이 높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조사도 출시하는 동일 라인의 제품은 가능하면 호환이 되도록 설계를 하는 것 같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호환되는 제품 표시한 내용도 있고, 제품 구매 시, 문의 사항 남기면 답변을 주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어째든 호환되지 않는 모델을 구매하면 라인을 교체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니 귀찮게 됩니다. 그냥 업체에 맡기면 편하긴 한데 공임비가 지출되니, 그냥 전원라인과 카메라 라인 호환되는 버전으로 구매를 하는 것이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호환되는 제품 구매 시에 아이나비 사이트에서 검색 시 잘 안나오고 그래서 쇼핑몰 검색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z5000 플러스 모델도 기존 모델과 호환이 되는 것으로 확인하고 구매를 했습니다. 어디 누가 호환되는 모델 잘 정리해 놓으면 좋으련만 차에 설치하는 거라 라인 교체하려면 만만찮기 때문이다.

 

 

 

 

 

 

 

내용물 구성은 다른 제품과 비슷하다. 뭐 차량에 블랙박스 설치 정도는 혼자서도 쉽게 할 수 있다면 성능 좋고 가격 상대적으로 저렴한 모델을 구매해도 되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가능한 호환되는 모델을 구매하길 바랍니다. 

 

처음에 차량에 새로 산 모델로 카메라 선이랑 전원 선 연결했는데, 부팅하고 나니 후방 카메라 인식을 못했다고 어쩌고 저쩌고 하길래 다시 껐다가 다시 연결하고를 한 2번하고 나니 정상적으로 연결되었습니다. 처음에 바로 안되서 아 깊은 고뇌에 빠지고 더운 차 안에서 이랬다가 저랬다가, 선을 새로 깔아야 하나 등등 땀 삐질삐질 흘리면서 고생을 했습니다. 어째든 결과적으로 잘 인식되어서 블랙박스 기능 잘 동작됩니다.

 

블랙박스도 전자 제품이다 보니, 차량 안이 고열이 되는 경우에는 내장된 부품이 충분히 견디지 못하는 상황도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부품의 수명이 있긴 하지만 고온고습 상황에서는 부품의 수명이 더 줄어들고 기대했던 의도한 동작들을 하지 못하는 경우 등 예상하지 못한 상황들이 발생할 수 있으니... 결론은 야외에 주차하지 말고 실내나 지하 주차장에 주차를 하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정말 차에 관련된 작은 문제가 하나만 발생해도 생각보다 귀찮은 상황이 많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정말 잔고장 없는 차량을 선호하는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728x90